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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테크정보/부동산

전자세금계산서 총 정리 (발행방법,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발급방법)

by 박삐용 2023. 1.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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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너무 생소하고 한달에 이걸 한번씩 해야한다고? 많이 당황스러웠는데

이제는 습관이 되어서 금방금방 하는 것 같습니다.

저는 임대사업자로서 한달에 한번씩 부가세에 대해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란?

전자세금계산서란?

모든 사업자는 부가가치세를 구매하는자로부터 받게되는데요. 판매가의 10%로 산정됩니다.

저는 임대사업자로 임차인으로부터 매월 200만원의 월세를 받는데요.

실제로 입금액은 220만원으로 10%는 부가가치세로 산정되게 되며 이는 다시 국가에 세금으로 내야하는 돈입니다.

 

조금 어렵죠? 일단 전체를 이해하려고 하지 마시고 부가가치세라는 세금이 있고 그 세금을 나중에 치루기 위해

내가 부가가치세로 얼만큼 받았는지 내용을 기록하는 것이 필요하고 그것을 전자세금계산서로 하는 것입니다.

 

전자세금계산서는 해당 부가세를 공급받은 다음달 10일까지 발급해야합니다.

만약 전자세금계산서(종이세금계산서)를 신고하지 않는다면?

향후 국가에 부가가치세를 신고할 때 추가 가산세가 붙습니다. 과세기간까지 발급한 경우 지연발급세 1% 추가적용되고 과세기간까지 발급하지 못하는 경우 미발급에 해당하고 미발급 가산세가 2% 적용됩니다.

저도 발급을 깜빡잊고 못해서 가산세를 낸적이 더러 있어 최근에는 잊지 않고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

 

아니 내가 세금낸다고 하는데 뭘 이렇게 복잡하게 만드나?

꽤 귀찮은 부분이 있지만 한번만 잘 따라오시면 차후부터는 금방금방하실 거에요 !

참 한가지 TIP ,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는 컴퓨터보다 핸드폰에 설치하세요

매달 진행해야해서 핸드폰이 훨씬 편합니다.

 

 

그럼 하나씩 확인해볼게요.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

 

첫번째는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를 따로 발급받아야합니다. (기존 공인서와 다릅니다.)

이걸 발급 받아야 각종 사업자로서 처리해야할 세금이 처리 가능합니다.

※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발급 - 서류 증명 및 아이디 발급

- 거래 은행에 직접 방문하여 "개인사업자용 인증서 발급 요청" 하시면 됩니다.
- 신분증과 사업자등록증 원본 , 두 가지 준비물은 사전에 꼭 챙겨가시고 없으면 발급 안됩니다.

이렇게 하면 은행 직원이 등록할 아이디를 알려달라고 합니다.

아이디를 은행에서 만들면 아래와 같이 신청확인서를 줄거에요.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이제 위의 정보들로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아야합니다. 직접 방문하는게 매우 귀찮았지만 어쩔수 없었죠.

나머지는 집에서 핸드폰이나 PC로 가능하니 직접 움직여야할 부분은 끝났습니다.

 

 

 

※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발급 - 인증서 발급
1. 핸드폰이나 PC로 기업뱅킹에 접근합니다.
└ 사용자 아이디의 경우에 은행에서 신청한 아이디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2. 인증서 발급을 클릭하고 전자세금용이라는 분류를 선택합니다.

 

기업뱅킹에서 바로 조금 전에 은행에서 받은 아이디를 입력해주시는 것입니다.

법인사업자/개인사업자 선택해주시고, 아래 사용자 아이디에 입력하시고 나머지 란을 채우고 확인버튼을 누릅니다.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그리고 최종적으로 전자세금용을 선택하여 발급을 마무리 합니다.

이제 다음편에서는 발급 이후 과정을 간략하게 말씀드릴 것입니다.  어렵지 않으니 충분히 따라오실 수 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발급

과정을 진행하면서 워낙 귀찮음이 많기도 하고 왜 내가 세금 낸다는데 이렇게 어렵게 꼬아놓았는지.. 참 난감했습니다.

다음 편에는 모바일/PC로 아주 간단하게 이번에 발급 받은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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